최근 터키의 주가지수가 급락하면서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급락했기 때문에 반등이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가 과연 옳은 것일까요?

만일 그러한 기대를 가지고 투자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번에는 터키 ETF 등 지수 ETF를 어떻게 투자해야 더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터키 ETF (TUR)의 주가는 2009년 8월 이후로 40% 넘게 하락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2009년 부터 2017년 말 까지 등락을 거듭하다 2018년 이후로 급락세를 나타냈습니다.


결론적으로, 터키 ETF는 처음부터 투자하지 말았어야 하는 상품입니다.


이와 같은 변동성이 높으면서 추세적인 상승이 없는 ETF에 투자하려면, 해당 ETF가 양의 모멘텀을 나타낼 때만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합니다. 


1. 미 국채 7-10년(IEF) + 터키 ETF(TUR) 동일 가중

 미 국채 7-10년 ETF(IEF)와 터키 ETF(TUR) 동일 가중으로 투자했을 때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https://www.lazarus-etf.com/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Portfolio는 포트폴리오를, Target은 TUR을 나타냅니다.

아래와 같이 몇몇 위험 지표들이 낮아졌지만, 터키 ETF 자체가 수익률이 저조해 포트폴리오 또한 성과가 부진합니다.

Portfolio: 미 국채 7-10년(IEF) + 터키 ETF(TUR) 동일 가중, Target: TUR ETF



2. S&P 500 인덱스 (SPY) + 터키 ETF(TUR) 동일 가중

S&P 500 ETF(SPY)와 터키 ETF(TUR) 동일 가중으로 투자했을 때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SPY 덕분에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수익률이 나아졌습니다.




3. S&P 500 인덱스 (SPY) + 터키 ETF(TUR) 듀얼 모멘텀

아래 그림은 S&P 500 ETF(SPY)와 터키 ETF(TUR)를 듀얼 모멘텀으로 투자했을 때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안전 자산은 미 국채 7-10년(IEF)를 사용했습니다.

그림을 보면 TUR ETF가 상승할 때 포트폴리오 가치도 상승합니다. 하지만 TUR이 하락할 때 포트폴리오 또한 하락하는 것을 보면 포트폴리오가 위험 회피라는 역할을 해내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S&P 500 인덱스 (SPY) + 터키 ETF(TUR) GTAA 투자

아래 그림은 S&P 500 ETF(SPY)와 터키 ETF(TUR)를 GTAA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GTAA(Global Tactical Asset Allocation)는 Meb Faber에 의해 알려진 전략으로, 선택한 ETF 중 양의 모멘텀을 가진 ETF에만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양의 모멘텀을 가지지 않는 ETF는 안전 자산으로 대체됩니다.


아래 그림은 6개의 위험 자산과 1개의 안전 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여줍니다.



본래 논문에는 13개의 자산으로 구성되지만, 개수는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터키 ETF에 집중하도록 단 2개의 위험자산으로 된 GTAA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TUR ETF가 상승할 때 포트폴리오 가치도 따라 상승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TUR이 하락할 때 포트폴리오의 가치 하락이 둔화된다는 점 입니다.




5. 결론

다음은 위의 결과들의 주요 지표를 정리한 표 입니다.



TUR과 SPY를 적용한 포트폴리오의 경우 GTAA 전략을 쓰는 것이 위험과 성과를 동시에 고려했을 때 가장 나은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기적 관점에서 ETF를 투자하더라도 한 종목에 올인하기 보다는 GTAA 등 룰 베이스의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안정적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더 다양한 ETF로 복합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https://www.lazarus-etf.com/ 에서 여러분만의 전략을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타다키치
,